인슈랩

인슈랩 공식블로그 다정한 인슈씨

  • 인슈랩 홈페이지 바로가기
  • 인슈랩 블로그 바로가기
  • 인슈랩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 인슈랩 카카오톡 바로가기
  • 태아보험이란
  • 빠른상담문의
카카오톡, 카카오 스토리 무료상담 ! - id : 15442398(카카오톡에서 아이디를 검색하시면 친구추가 하 실 수 있어요. 기다릴께요.)
빠른 상담 문의
개인정보수집 / 이용문의 전문 보기
상담 신청 닫기버튼
  • HOME 
  • > 라이프&조이
  • > 건강 테라피

습하고 무더운 여름철 고민거리, 액취증2016.07.04

 

 

 

으악~!! 이게 무슨 냄새야!!

 

본격적으로 장마가 시작되면서 습한 공기로 인해 땀은 물론 땀냄새까지 진동을 하는데요!

그 중 공공장소에 나타나기만 했다하면 주변 사람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습하고 무더운 여름철 늘 액취증때문에 고민인 환자들인데요.

 

습한 공기로 잠깐 밖에만 나갔다 와도 땀이 주르륵..흐르는 무더운 여름 혹은 습한 장마철.

오늘 다정한 인슈씨와 함께 액취증에 대한 원인과 진단법,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액취증이란?

 

암내, 겨드랑내, 취한증이라고도 불리우는 액취증은 땀샘에서 땀이 배출 되었을때 마치 코를 찌르는듯한 특이한 냄새가 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겨드랑이에서 많이 냄새가 나는데 이 증상이 심한 경우 일상생활을 하는데에도 큰 지장을 주어 빠른 치료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 액취증 원인

 

액취증을 유발하는 주된 요인은 아포크린선이라는 땀샘입니다.

이 아포크린선이 과다하게 분비되거나 분비이상이 생기면 불쾌지수를 올리는 냄새가 나게 되는것이죠!

그 밖에도 땀으로 인하여 피부 각질층이 약해지면서 세균에 감염되어 악취를 풍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 액취증 증상

 

습하고 무더운 여름철, 액취증 환자들은 물론 주변사람들을 가장 힘들게 하는 것이 바로 냄새죠~

하지만 냄새 이외에도 액취증 환자들을 당혹스럽게 하는 상황들이 있는데요.

 

바로 속옷 또는 옷 겨드랑이 부위가 노랗게 착색되는 것인데요!

우리 몸에서 배출되는 땀은 대부분 수분으로 이루어져있지만, 아포크린선에서 배출되는 땀은 중성지방, 지방산, 철분, 형광물질, 콜레스테롤, 색소, 지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보니 아포크린선에서 배출되는 땀에 의해 옷이 노랗게 착색되는 것이랍니다.

 

● 어떤 경우에 액취증이 발생할까?

 

액취증은 다른 때보다 유독 더 땀을 많이 배출하는 여름철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남자보다는 여자에게서, 마른사람보단 뚱뚱한 사람에게서 증상이 나타난답니다.

 

여성이 더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월경과 관련이 있는데요~

바로 월경 전에 아포크린선 기능이 가장 활발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라는 사실!

하지만 월경을 하고 있는 기간동안에는 아포크린선의 분비 기능이 감소하게 되고, 폐경기 이후에는 기능이 소실되는 만큼 액취증의 강한 냄새가 평소보다 적게 나게 됩니다.

 

그 밖에 운동 직후,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경우에 액취증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 액취증 진단법

 

액취증은 냄새에 의한 진단, 귀지에 의한 진단, 발한 검사 이렇게 3가지 방법으로 진단해볼 수 있습니다.

 

냄새에 의한 진단

목욕 후 2시간 정도 시간 경과 후 겨드랑이 밑을 거즈로 문지른 다음 해당 거즈를 30cm 거리 정도에 두고 냄새가 나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귀지에 의한 진단

액취증 환자는 귀지가 젖어 있는 사례가 많습니다.

면봉을 이용해 귀지를 확인하여 귀지가 젖어있다면 액취증 환자일 확률이 높습니다.

 

발한 검사

겨드랑이 부위에 요오드(1.5g)과 캐스터오일(10ml), 95% 알코올(100ml)를 혼합한 용액을 바른 후 겨드랑이에 백열전구 2개를 50cm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3분 가량 비춰줍니다.

이때 땀이 난 부분은 하얀 전분이 발생하는데 이 전분이 흑갈색으로 변한다면 액취증 환자일 확률이 높습니다.

 

 

● 액취증 치료가 필요한 사례

 

1. 액취증 냄새(암내)로 일상생활 혹은 사회생활 하는데 큰 불편함을 겪고 있다.

 

2. 타인으로부터 냄새가 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3. 양쪽 겨드랑이에 티슈를 낀 채 5분동안 있다가 냄새를 맡았을때 역한 냄새가 난다.

 

4. 하얀 속옷이나 옷을 입었을때 저녁 즈음에 겨드랑이 부분이 노랗게 착색되어 있다.

 

5. 겨드랑이 또는 귀지가 젖어있어 늘 축축하다.

 

6. 가족 중 액취증 증상을 가진 환자가 있다.

 

7. 증상은 심하지는 않으나 치료를 원하고 있다.

 

 

 

 

● 액취증 완화방법

 

습하고 무더운 여름철과 장마철에 더욱 심해지는 액취증인만큼 액취증 환자들은 샤워를 자주하여 평소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액취증은 땀으로 인해 발생되는 악취 질병이므로 통풍이 잘 되고 땀 흡수가 잘 되고 잘 마르는 면 소재의 옷을 입도록 합니다.

 

또한 겨드랑이가 젖어있지 않도록 파우더나 데오드란트를 사용하여 건조한 상태로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해요!

속옷은 면 소재와 같은 천연섬유 소재로 된 제품을 착용하고 자주 갈아입도록 합니다.

 

샤워시 세균을 세척해주는 약용비누 또는 냄새 발산을 도와주는 방취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오늘 건강 테라피에서는 습하고 무더운 여름철만 되면 골머리를 썩는 액취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이 원해서 액취증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액취증 또한 하나의 질병인만큼 빠르게 전문 병원을 찾아 치료하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언제나 다정한~♥ 인슈씨였습니다.^^

모두들 장마철 감기 조심하세요~~!!

 

 

 

  • 카카오톡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라이프&조이 > 건강 테라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을 저장하시려면 그림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등록

답글쓰기

닫기
수정 / 삭제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등록
글을 저장하시려면 그림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