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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4월 3주차 보험 NEWS2016.05.02

 

2016년 4월 3주차 보험 NEWS (2016.04.18 ~ 2016.04.24)

 

 

 

2016년 4월 3주차 보험 NEWS #1

9월, 보험사기 조사 자격시험 신설된다.

 

빠르면 9월부터 SIU나 보상조직과 같이 보험사기 조사나 분석업무 등에 대한 담당인력의 전문성을 인증할 수 있도록 하는 자격시험이 신설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보험연수원은 보험사기 근절을 목적으로 하는 자구노력에 동참하기 위하여 보험사기 조사 및 분석업무 담당인력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시키고 이를 인정하는 자격시험제도인 보험조사분석사를 2015년 말에 만들었는데요.

 

지난 2월에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민간자격등록을 신청한 상태로 현재 금융위원회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평균 심사기간이 3~4개월 정도 소요되는 것을 감안해 빠르면 9월~10월 즈음에 보험사기 조사 자격시험 1회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2016.04.18 한국금융신문(FN타임즈) 발췌 [ 원문보기 ]

 

 

 

 

2016년 4월 3주차 보험 NEWS #2

차 사고 과실이 많을수록 보험료 더 높아진다.

 

올해 말부터 그동안 잘못되어있던 보험업계 관행이 합리적으로 변경될 전망입니다.

기존에는 차 사고 발생시 과실여부와 상관없이 양측이 모두 자동차 보험료가 할증되었는데요.

 

올해 말부터 이처럼 가해자, 피해자 구분 없이 건수에 따라 기계적으로 변동되었던 보험료에 대해 과실 비율이 적을 경우 보험료 할증률이 낮아지고, 과실 비율이 높을수록 보험료 할증률이 더 높아지는 방안으로 바꿀 예정인 것으로 4월 18일 금융감독원은 발표했으며, 이는 사고가 쌍방과실이라 할지라도 가해자와 피해자를 명확히 구분하겠다는 취지로 보여집니다.

2016.04.19 중앙일보 발췌 [ 원문보기 ]

 

 

 

 

2016년 4월 3주차 보험 NEWS #3

자율주행 기능으로 사고 발생 시 책임은 누가지나?

 

얼마 전 인기리에 종영 된 태양의 후예 마지막 회 중 서대영 상사와 윤명주 중위가 함께 자동차를 타고 가다 자율주행으로 바꾼 뒤 키스신을 하는 장면이 있었죠? 이처럼 자율주행차 시대가 코 앞에 다가온만큼 법적 윤리적 쟁점들이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바로 자율주행 기능 중에 차 사고 발생시 사고 책임을 차량탑승자와 제조업체 중 누구에게 묻느냐..라는 것인데요.

 

실제 최근에 미국에서 시험운행 중이던 자율주행차가 접촉사고 발생, 교통단속을 당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서 이에 따른 교통법규 및 보험제도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16.04.20 동아일보 발췌 [ 원문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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