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랩

인슈랩 공식블로그 다정한 인슈씨

  • 인슈랩 홈페이지 바로가기
  • 인슈랩 블로그 바로가기
  • 인슈랩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 인슈랩 카카오톡 바로가기
  • 태아보험이란
  • 빠른상담문의
카카오톡, 카카오 스토리 무료상담 ! - id : 15442398(카카오톡에서 아이디를 검색하시면 친구추가 하 실 수 있어요. 기다릴께요.)
빠른 상담 문의
개인정보수집 / 이용문의 전문 보기
상담 신청 닫기버튼
  • HOME 
  • > 라이프&조이
  • > 건강 테라피

신혼부부라면 누구나 어려운 가계부 잘쓰는법2016.04.05

 

 

안녕하세요, 오늘도 따사로운 봄날의 따사로움에 한껏 취해 있는 다정~♥한 인슈씨입니다!

 

봄! 하면 여러분은 어떤 생각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인슈씨는 아름다운 결혼의 계절이라는 말이 먼저 탁! 하고 떠오르는데요~

(절대..나이 들어서 그러는거 아닙니다.....)

 

1년 중 시작을 알리는 계절인 봄인만큼 오늘은 이제 막 결혼 후 신혼생활을 시작한 신혼부부를 위한 내용으로 인생테라피 첫 서막을 열어볼까 합니다!

최소 20~30년을 나와 맞는 가족과 함께 살아오다가 사랑한다는 마음하나로 전혀 다른 삶을 살았던 이와 새로운 시작을 하기란 행복하기도 하고, 알뜰살뜰하게 살아서 서로를 닮은 예쁜 자녀를 건강하게 키우고 싶은 꿈도 있을거예요.

 

하지만 그동안 서로 다른 패턴으로 경제관리를 해왔던 경우에는 지출관리가 쉽게 되지 않아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다정한 인슈씨가 신혼부부라면 누구나 어려워하는 가계부 잘쓰는법에 대해 정리를 해드릴까 합니다!

 

 

 

 

가계부 잘쓰는법 Chapter 1.

서로의 부채상황을 파악하라!

 

가능한 결혼 이전부터 서로의 부채상황을 알고 있었다면 오히려 신혼부부라고 해도 계획을 미리 세워둘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하지만 결혼 전에는 서로에게 잘 보이고 싶고 예쁜 모습, 멋진 모습만을 보여주고 싶은데다 요즘은 부채가 있다고 하면 결혼을 꺼리는 상황들이 많다보니 쉽게 속내를 털어놓지 못하는게 현실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결혼 이후에 두 사람의 벌이를 합쳐서 함께 관리를 한다고 해도 서로의 통장에 잔액은 궁금해 하지만 쉽게 부채는 얼마나 있는지 물어보지 못하는데요.

아무래도 상대방에게 민망함과 부끄러움, 그리고 자존심을 건드리는 부분일 수 있기 때문에 서로 더 조심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아무리 열심히 지출관리를 한다고 해도 서로 부채상황을 공유하지 않으면 알게 모르게 빠져나가는 각종 부채들 때문에 돈이 쉽게 모일리는 없는법! 빚이라는 부끄러움때문에 서로에게 숨겼다간 차후 곤란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꼭 서로 공유하는 것이 중요해요~

 

● 자산이란?

자산이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각종 금융, 부동산 등을 통틀어 재산과 부채를 모두 합한 금액을 말합니다.

 

● 부채 파악은 어떻게?

먼저 서로의 자산을 파악했다면 그 중 부채가 어떻게 되는지 정확하게 공유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채는 얼마이며, 상환기간은 언제까지이고, 얼마씩 그 금액을 나누어 상환해야하는지 확인하고, 해당 상환금액의 상환날짜와 납부방법, 이자율과 부채 완납일까지 모두 파악하고 정리해두는 것이 좋아요!

 

 

 

 

가계부 잘쓰는법 Chapter 2.

고정지출 파악은 가계부 잘쓰는법의 첫걸음!

 

현대사회에는 결혼이후에도 맞벌이를 하는 사례들이 많은데요.

외벌이가 아닌 이상 맞벌이라면 두 사람의 수입을 나누어 한 사람의 수입은 고정지출금과 생활비로, 나머지 수입은 저축이나 연금 등 자녀 육아와 노후를 대비하는 곳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자, 그럼 가계부 잘 쓰려면 어떤 것부터 정리해야할까요?

바로 고정지출 부분입니다.

 

● 고정지출이란?

고정지출이란 정기적으로 꼬박꼬박 지출이 되는 금액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앞서 파악한 부채상환부터 각종 보험료, 적금, 관리비(공과금포함) 등을 말합니다.

 

이처럼 고정지출금액을 모두 뺀 금액이 바로 다음 수입금액(예:월급)이 들어올 때까지 신혼부부가 사용할 수 있는 생활비랍니다~^^

 

 

 

 

가계부 잘쓰는법 Chapter 3.

지출을 줄일 돌파구를 찾아라!

 

이제 갓 서로에게 맞춰가며 시간을 보내고 서로의 패턴을 바꿔가는 단계인 신혼부부에게 있어 가계부를 처음부터 똑~!소리 나게 정리하기란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처음부터 너무 완벽하게 가계부를 쓰려고 하고 무리해서 지출을 줄이려고 하는건 NO!!

 

처음에는 일단 수입과 지출 부분에 대해 계획을 세우기보다는 빠짐없이 기록한다는 생각으로 가계부를 쓰기 시작해보세요~

하루도 빠짐없이 1~2개월만 이렇게 가계부를 쓰다보면 어느 항목에서 불필요한 지출이 생기는지 눈에 조금씩 보이기 시작한답니다.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에서 지출되는 항목들도 있고, 고정지출비에서 생각했던 것보다 큰 금액이 지출되는 등 지출을 줄일 수 있는 돌파구가 하나, 둘씩 눈에 띄기 시작한다면 이제 지출을 줄일 계획을 세워보세요!

물론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게 50% 감소 등과 같이 계획을 세우는 것보단 실천할 수 있는 것부터 시도해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맞벌이 부부의 경우 매일 나가는 점심식사 비용을 하루, 이틀 정도는 집에서 도시락을 싸서 간다던지, 매일 먹는 반찬 종류가 먹는 사람에 비해 너무 많으면 반찬 가지수를 1~2자리를 줄인다던지와 같은 아주 작고 사소한 지출부터 줄이는 것이죠.

 

 

 

 

그 밖에 장기적으로 유지해야하는 보험이나 적금은 고정지출 항목 중에서도 꽤 큰 금액이 지출되는 항목인데요.

무턱대고 가입을 하기보단 지금 당장 필요한지에 대한 고찰과 함께 단기, 중기, 장기로 나누고 그에 따른 금액을 나누어 미래설계를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항목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어요!

 

 

여기까지 신혼부부라면 누구나 어려운 가계부 잘쓰는법에 대해 알려드린 다정~다정~♥한 인슈씨였는데요!

처음부터 가계부를 잘쓰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니 너무 부담갖지 말고 두사람의 재정파악 후 기록, 그 이후 관리.. 이 순서대로 천천히 실천하시면 훨씬 부담없이 잘 하실 수 있으실거라 저는 믿고 있습니다~!!

(물론 경제학과와 같이 경제적으로 지식이 인슈씨보다 더 깊은 분들은 예외일 수 있습니다....^^;)

 

만약 이렇게 꼼꼼하게 가계부를 관리하고 지출관리도 잘하는 듯 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꾸 생활비 관리가 어려워진다면 한번쯤은 재무관리 전문가를 통해 자산관리에 대한 조언을 얻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언제나 봄 햇살처럼 다정~다정~♥한 인슈씨였습니다!!

 

 

 

 

● 노후대비 연금보험/ 미래설계 자녀교육보험 무료상담 ●

 

 

 

  • 카카오톡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라이프&조이 > 인생 테라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씨네새댁
2016.04.07

가계부 처음 쓰게 되서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됐는데
이렇게 따라하면 되겠어요~!

답글
글을 저장하시려면 그림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등록

답글쓰기

닫기
수정 / 삭제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등록
글을 저장하시려면 그림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등록